아파트관리사무소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구성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유는?
관리사무소 직원의 인건비 때문이지요
관리비 항목 중 일반관리비 안에 직원급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직원의 수가 많으면 일반관리비가 증가할 수밖에 없어요
500세대 이하의 세대수가 작은 의무단지의 경우
관리소장, 경리, 시설 24시간 맞교대 직원2명,
그리고 경비원(초소나 규모에 따라 상이함),
미화원(동의 수나 공용 부분의 면적에 따라 상이함)
이렇게 최소한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전기를 선임해야 하는 경우에는 전기과장님이 있습니다.
500세대 이상의 단지는 공용부분의 시설이 얼마나 크고 다양한 시설이 있느냐와
커뮤니티의 종류, 전기선임 용량, 소방선임 등에 따라서 관리인원이 증가됩니다
1000세대 이상 대단지에는 관리사무소에 근무하는 여직원이
서무직과 경리직 보통 2명 이상입니다
2000세대 이상의 대단지에서는 경리파트에 3명 이상 근무하기도 하죠
그렇다면 관리사무소에서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아파트관리사무소는 원칙적으로
아파트의 공용 부분의 관리를 위해 존재하는 곳입니다
아파트 기계실 전기관리, 공용부분의 시설관리, 보안과 미화,
조경관리 등등 아파트의 세대 전용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관리하는 곳이랍니다
아파트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관리사무소에 전화해서
본인집의 고장 난 변기, 전등 기타 등등의 시설물을 고쳐달라
요구하는 경우가 민원의 대부분인데요
세대 전용 부분은 그 집의 집주인이나 살고 있는 거주자가 관리하는 것인데
그 기본적인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죠
아파트에 살면 자기네 집 안에 있는 모든 시설을
관리사무소에서 수리해 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세대 부분은 전용 부분이라서 직접 고치거나 수리하는 사람을 부르라고 안내하면
"그럼 관리사무소에서 내가 내는 관리비로 월급 받으면서 하는 일이 뭐예요???"
대부분 이렇게 무식한 소리를 한답니다
아파트관리사무소는 세대 내부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의 공용 부분을 관리합니다
전기시설, 소방시설, 저수조시설, 보일러시설, 환기시설 등등
각종 시설물의 관리와 소독 및 예초 제초작업의 조경관리,
소방작동점검을 비롯하여 주기별로 해야 할 일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거든요
그렇다면 관리사무소 여직원들이 하는 일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볼까요?
일단 서무직의 경우 민원접수가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에 하루에도 전화가 몇 통이나 올까요?
바쁜 단지는 보통 100통 이상 오기도, 그것보다 더 많이 오기도 합니다
입주민들의 민원 전화가 오면 민원을 접수하여
주차관리, 시설관리 등으로 나뉘어 시설팀에 전달을 하게 되고요
대단지의 경우 전입과 전출이 빈번하기 때문에
전출 시 중간관리비 정산업무와 전입 시 입주절차 안내 및
입주자명부와 차량등록 업무가 있고요
기존 입주민들의 차량변경 업무 및 주차비 부과 업무,
전입전출 또는 인테리어 공사세대의 승강기 사용료 관리,
커뮤니티가 있다면 커뮤니티 접수 및 해지 커뮤니티사용료 부과 업무,
공고문, 안내문 부착 등의 게시판 업무,
게시판 광고를 받고 있는 단지라면 게시판 광고료 관련 업무,
각종 지자체에서 오는 공문서 수신, 발송 업무를 포함한 문서 업무가 있답니다
서무는 회계파트를 제외한 관리사무소의 문서업무를 대부분 한다고 보면 쉬울 것 같네요
(관리사무소에 서무가 없는경우, 위의 업무는 모두 경리가 합니다)
그렇다면 경리파트의 업무는 무엇이 있을까요?
제일 중요한 것은 관리비 부과 업무입니다
한 달 동안의 관리비용을 집계, 회계처리하고 그 비용을 관리비로 부과를 하게 되는데요
각종 사용료(공용 부분 사용료와 세대 개별 사용료)에는 전기료, 수도료, 난방비, 급탕비 등등
세대에서 사용한 사용료는 검침을 하여 징수대행 업무를 하고
공용부분 사용료는 면적으로 부과를 합니다
사용료 이외에도 전산사용료, 통신료, 수선유지비, 관리용품구입비, 소독비,
승강기유지비, 입주자대표회의운영비 등등
지출이 발행하는 부분의 자금을 집행합니다
매일 관리비 수납을 확인하고, 미납세대에 미납관리비 독촉을 하며,
장기체납세대에는 단수 및 단전안내,
내용증명 발송 및 지급명령 등 법적인 절차도 진행합니다
관리사무소에 소속된 직원의 급여 계산 및 지급 업무,
매월 인건비에서 발생하는 세금을 원천세 신고 납부,
분기별로 부가세 신고 납부, 그리고 수익사업을 하는 단지라면 법인세 신고를 합니다
일반 단지의 경우 경리 혼자서 세무 회계 부분 모든 업무를 한다고 봐야죠
4대 보험 및 인사 노무 부분은 특히나 까다로운 업무라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매달 관리비부과와 재무제표 결산업무를 하고
매년 예산서 작성, 연말까지의 재무제표, 결산서 업무도 해야 합니다
대충 굵직한 것들은 이 정도인데
최소한으로 구성된 관리사무소의 살림을 맡아서 하는 자리가 경리이다 보니
청소용품 구입 및 커피, 정수기 등등 자잘한 업무도 아주 많이 있겠죠?
이러한 이유로 관리사무소 경리는 20대 어린 분들보다는
40대 이상의 연륜이 있는 여성을 많이 선호하는가 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열거하고 보니 정말 관리사무소 경리 극한직업이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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